요리팁과 정보

드레싱

푸른 바다. 2012. 11. 2. 00:01

 



각종 채소와 과일이 풍부한 계절.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약간의 양념을 곁들이면 더 깊고 풍성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여름 채소 맛 살려주는 양식 드레싱과 한식 양념 리스트.



 





 

 

이것만은 알아두자!
채소에 어울리는 기본 드레싱





 

요구르트드레싱
플레인 요구르트로 만들어 새콤달콤한 맛. 채소뿐 아니라 과일에 곁들여 먹어도 좋다.

재료
비율 플레인 요구르트 5큰술, 다진 피클·다진 양파 1큰술씩, 레몬즙 1/2큰술, 올리고당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참깨드레싱
참깨를 갈아 넣어 고소한 맛이 진하며 채소는 물론 견과류가 들어간 샐러드와 잘 어울린다.

재료
비율 곱게 간 참깨·레몬식초 2큰술씩, 마요네즈·간장 1큰술씩, 꿀·참기름 1작은술씩, 화이트와인 1/2작은술


머스터드드레싱
머스터드와 플레인 요구르트가 주재료로 새콤달콤한 맛 덕분에 어떤 채소와도 잘 어울린다.

재료
비율 머스터드 3큰술, 플레인 요구르트 2큰술, 레몬즙·식초·다진 양파 1큰술씩, 설탕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오리엔탈드레싱
올리브유와 간장이 주재료로 채소는 물론 육류나 해산물이 들어간 샐러드와도 잘 어울린다.

재료
비율 올리브유·간장·올리고당 2큰술씩, 식초·다진 양파 1큰술씩


사우전드아일랜드 드레싱
각종 채소와 향신료를 넣어 향미가 살아 있으며 고소한 맛과 새콤달콤한 맛이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재료
비율 마요네즈 4큰술, 토마토케첩·다진 양파·다진 삶은 달걀·우유·다진 피클·다진 피망·다진 셀러리 1큰술씩, 꿀 1작은술, 레몬즙 1/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취향 따라 골라 먹는 드레싱 & 샐러드





 

Sour
와인 비네거드레싱 & 블랙 타이거 펜네샐러드


재료
블랙 타이거 새우 8마리, 펜네 120g, 비타민 80g, 소금·후춧가루·파슬리가루·올리브유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드레싱(화이트와인 8큰술, 올리브유 4큰술, 레몬즙 2큰술, 레몬식초·설탕 시럽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블랙 타이거 새우는 몸통의 껍질을 벗겨 깨끗이 씻은 뒤 식용유를 두른 팬에 넣고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굽는다.
2 펜네는 끓는 물에 올리브유, 소금과 함께 넣고 삶아 식힌다.
3 비타민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4 볼에 분량의 드레싱 재료를 넣어 고루 섞은 뒤 ①, ②, ③의 재료에 곁들인다.


Nutty
피넛드레싱 & 닭가슴살샐러드


재료
닭가슴살 400g, 로메인 2포기, 올리브유·레몬즙·식용유 2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드레싱(땅콩잼 4큰술, 레몬주스·꿀 2큰술씩, 참기름·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닭가슴살은 손질한 뒤 볼에 넣고 올리브유와 레몬즙,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30분 정도 마리네이드한다.
2 ①의 닭가슴살에 식용유를 고루 바르고 석쇠에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3 로메인은 깨끗이 씻어 잎을 한 장씩 떼고 물기를 뺀다.
4 볼에 분량의 드레싱 재료를 넣어 고루 섞은 뒤 ②, ③의 재료에 곁들인다.





 

Light & Simple
허브크림드레싱 & 오이샐러드

재료
오이 4개, 셀러리 2대, 드레싱(마요네즈 4큰술, 생크림·레몬즙 2큰술씩, 차이브 2줄기, 딜·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오이는 깨끗이 씻은 뒤 필러를 이용해 길게 썰어 찬물에 담근다.
2 셀러리는 깨끗이 씻어 섬유질을 벗겨낸 뒤 10cm 길이로 썬다.
3 믹서에 분량의 드레싱 재료를 넣어 곱게 간 뒤 ①, ②의 재료에 곁들인다.


Sweet
만다린드레싱 & 자몽 채소샐러드

재료
자몽 1개, 엔다이브 2포기, 아스파라거스 8개, 꽃상추 8장, 드레싱(귤 2개, 올리브유 4큰술, 꿀·레몬즙 2큰술씩, 화이트와인비네거 1큰술)

만들기
1 자몽은 깨끗이 씻어 겉껍질을 벗긴 다음 속껍질도 벗긴다.
2 엔다이브는 끝 부분을 썰어내고 잎을 한 장씩 뜯어 흐르는 물에 씻은 뒤 물기를 뺀다.
3 아스파라거스는 필러로 껍질을 벗긴 뒤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담근다.
4 꽃상추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뒤 한 입 크기로 적당히 찢는다. 5 믹서에 분량의 드레싱 재료를 넣어 곱게 간 뒤 ①, ②, ③, ④의 재료에 곁들인다.


Spicy & Savory
스파이시 해산물샐러드


재료
중하 8마리, 오징어 1마리, 빨강 파프리카·주황 파프리카·노랑 파프리카 1개씩, 래디시 2개, 세이지 약간, 드레싱(타이고추 4개, 고수 2줄기, 피시소스 4큰술, 설탕·레몬즙·식초 2큰술씩, 레드 페페로치니·그린 페페로치니·다진 마늘 1작은술씩)

만들기
1 중하는 머리와 껍질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2 오징어는 껍질을 벗기고 깨끗이 씻어 둥근 모양을 살려 썬 뒤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3 파프리카와 래디시는 깨끗이 씻어 얇게 썬 뒤 찬물에 담가둔다. 4 믹서에 분량의 드레싱 재료를 넣어 곱게 간 뒤 ①, ②, ③의 재료에 곁들인다.


이것만은 알아두자!
채소에 어울리는 기본 한식 양념







 

초간장
양념간장보다 상큼한 맛으로 깔끔한 나물무침에 잘 어울린다.

재료
비율 간장 2큰술, 식초·설탕·참기름·다진 대파 1큰술씩, 참깨 1/2큰술,


양념간장
간장에 매콤달콤한 맛을 추가해 입맛을 돋우는 양념으로 나물무침에 활용한다.

재료
비율 간장 3큰술, 맛술·물엿 2큰술씩, 설탕·마늘즙 1큰술씩, 다진 마른 청양고추 1개 분량


양념고추장
칼칼하면서도 달콤한 맛으로 데친 나물이나 생채 요리에 두루 활용하기 좋다.

재료
비율 고추장·꿀 2큰술씩, 배즙 4큰술, 후춧가루 약간


양념된장
된장의 구수하고 깊은 맛을 살린 양념으로 한식에 주로 사용하는 어떤 채소에 곁들여도 좋으며, 묵은 나물을 무칠 때 넣으면 나물의 구수한 맛을 잘 살려준다.

재료
비율 된장 4큰술, 다진 파·매실액 1큰술씩, 참기름·다진 마늘·참깨 1/2큰술씩, 고춧가루 1작은술


초고추장
매콤새콤한 맛으로 생채 요리에 곁들이면 입맛을 돋운다.

재료
비율 고추장 3큰술, 식초·매실액 2큰술씩, 레몬즙 1큰술, 설탕·다진 파·다진 마늘 1/2큰술씩, 생강즙 1/4큰술


한식 양념을 활용한 한식 샐러드





 

고추장양념 & 메밀국수 채소샐러드

재료
메밀국수 400g, 새싹채소 280g, 적양파 1개, 양념(고추장 3큰술, 설탕·타르타르소스 2큰술씩, 맛술·다진 마늘 1큰술씩, 고춧가루 1/2큰술)

만들기
1 메밀국수는 끓는 물에 삶아 찬물에 여러 번 헹군다.
2 새싹채소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적양파는 껍질을 벗겨 채썬다. 3 볼에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어 고루 섞은 뒤 ①, ②의 재료에 곁들인다.


간장양념 & 구운 참치샐러드

재료
통참치 400g, 알배추 1/2포기, 올리브유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양념(간장 4큰술, 닭 육수 2큰술, 타이고추 2개, 양파 1/8개, 레몬 1/4개, 다진 마늘·황설탕 1큰술씩, 다시마 3×3cm 1장, 통후추 약간)

만들기
1 통참치는 키친타월로 핏물과 물기를 닦아낸 뒤 올리브유를 바르고 소금, 후춧가루를 고루 뿌린다.
2 ①을 토치로 겉면만 살짝 익힌 뒤 0.5cm 두께로 썬다.
3 알배추는 한 장씩 뜯어 깨끗이 씻은 다음 반으로 길게 썬다. 4 냄비에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고 한소끔 끓인 다음 체에 걸러 국물만 준비해 식혀서 ②, ③의 재료에 곁들인다.


초된장양념 & 쇠고기 채소롤

재료
쇠고기(얇게 썬 것) 400g, 배 1/3개, 무순 100g, 부추·식용유 약간씩, 양념(된장·식초 2큰술씩, 올리브유·다진 양파·설탕·물엿 1큰술씩)

만들기
1 쇠고기는 식용유를 두른 팬에 굽는다.
2 배는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해 채썰고 무순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3 부추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4 ①의 쇠고기를 펴서 ②의 채소를 올린 뒤 돌돌 말아 ③의 부추로 묶는다.
5 볼에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어 고루 섞은 뒤 ④에 곁들인다.

<■요리 & 스타일링 / 박용일(YONG STYLE), 남경현·조아정(어시스트) ■진행 / 이은선 기자 ■사진 / 이주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