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리 악사르담 사원
2017년 12월 6일 수요일
인도여행 여덟째 날 인도의 정신적 지도자이자 국부인 마하트마 간디의 화장터인 라지 가트를 방문한 뒤 세계 최대 힌두교 사원인 악사르담 사원을 방문했다. 이곳에 입장 할 때는 돈, 여권, 신분증을 제외한 핸드폰, 카메라, 백팩, 핸드백 등 소지품은 들고 들어가지 못해 짐 보관소에 맡겨야 하므로 버스에 두라고 가이드가 말했다. 그래서 세계 최대 힌두교 악사르담 사원을 투어하면서도 그 웅장한 사진들을 찍지 못해 그 아쉬움을 악사르담 사원의 홈페이지에서 가져왔다. 밑에 사진들은 버스에서 찍은 사진 말고는 홈페이지의 사진들이다.
북인도 여행 지도
델리-바라나시-카주라호-오르차-아그라-자이푸르-델리
북인도 9일 여행에서 본 유네스코 세계유산 2. 카주라호 카주라호 기념물군 / Khajuraho Group of Monuments (1986) 7. 자이푸르 라자스탄 구릉요새 중 암베르 요새 / Hill forts of Rajasthan (2013)
인도의 정신적 지도자이자 국부인 마하트마 간디의 화장터인 라지 가트를 방문한 뒤, 세계 최대 힌두교 사원인 악사르담 사원을 향해 가고 있다.
힌두교 힌두교를 다른 말로 인도교라고도 한다. 힌두라는 말 자체가 인더스강에 대한 산스크리트어의 이름 신두에서 유래한 것으로, 인도와 똑같은 어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아리안 계통의 브라만교가 인도 토착의 민간신앙과 융합하고, 불교 등의 영향을 받으면서 기원후 300년경부터 종교학파의 모습을 갖추며 현대 인도인의 신앙 형태를 이루고 있다. 이같이 오랜 세월에 걸쳐 형성되었기 때문에 힌두교는 어느 특정한 교조와 체계를 갖고 있지 않으며, 다양한 신화, 전설, 의례, 제도, 관습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성을 통일하여 하나의 종교로서 구체적인 기능을 가능하게 한 것은 바로 엄격한 카스트 제도다. 인도 사람들은 힌두교로 태어난다고 일컬어지며, 카스트 제도에는 엄격하지만 신앙에 대해서만큼은 상당히 관대한 편이다. 브라만교는 신전이나 신상없이 자연신을 숭배하는 데 비해, 힌두교에서는 신전 및 신상이 예배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인격신이 믿어진다. 또한 공희를 반대해 육식이 금지되고 있다. 힌두교의 근본 경전은 《베다》 《우파니샤드》이며, 그 외에도 《브라마나》 《수트라》 등의 문헌이 있는데, 이 모든 것들은 인도의 종교적,사회적 이념의 원천이 된다. 힌두교는 브라만교로부터 신에 대한 많은 관점과 신화를 계승하고 있기 때문에, 언뜻 보면 다신교 같아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신들의 배후에 유일한 최고의 존재자를 설정하고 그 여러 신들이란 결국 하나의 최고신이 나타난 모습이라 주장하여 교묘히 하나로 통일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일신교의 형태를 취한다. 기원에 속하는 창조신으로서의 브라흐마(Brahma), 유지해주는 신으로서의 비슈누(Visnu), 그리고 파괴하는 신으로서의 시바(Śiva), 이 세 가지 신을 하나의 몸으로 통일하여 최고의 실재 원리로 삼는다. 즉 브라흐마와 시바와 비슈누 중 중앙을 차지한 최고의 신 시바의 오른쪽 옆구리에서 브라흐마가 나왔고 왼쪽 옆구리에서 비슈누가 나왔다고 한다. 브라흐마와 시바와 비슈누를 삼위일체로 본다. 그 가운데 비슈누와 시바를 숭배하는 사람들이 힌두교의 대종파를 형성했다. 비슈누파는 학문적 성격이 강한 데다 비교적 사회의 상층부가 속해 있다. 여기에서 비슈누는 인간과 동물의 모습을 띠고 이 땅에 나타난다고 믿어지며, 비슈누의 10권화 가운데 라마와 크리슈나(Krsna)는 2대 서사시의 영웅이다. 이에 따라 비슈누파는 라마파와 크리슈나파로 나뉘었다. 이러한 비슈누파에 비해 시바파는 사회 하층부에 세력이 분포되어 있으며, 수행자의 고행 및 주술, 열광적인 제사의례가 특색이다. 또한 인도에서는 옛날부터 신비 숭배가 성행하여 브라마에게는 시라스바티, 비슈누에게는 라크슈미가 배우자 여신으로 간주되며, 시바신의 배우 여신으로는 두르가,파르바티, 우마, 칼리 같은 많은 이름들이 있다. 이들 여신을 샤크티(여성적 창조력)라고 하며, 이들을 숭배하는 샤크티파(Shaktism)도 있다. 힌두교의 특징적인 사상은 윤회와 업, 해탈의 길, 그리고 도덕적 행위를 중시하는 것과 경건한 신앙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1.델리 꾸뜹미나르 유적지 / Qutb Minar and Its Monuments, Delhi (1993)
3. 아그라 아그라 요새 / Agra Fort (1983)
4. 아그라 타지마할 / Taj Mahal (1983)
5. 아그라 파테푸르 시크리 / Fatehpur Sikri (1986)
6. 자이푸르 잔타르 만타르 / The Jantar Mantar, Jaipur (2000)
악사르담 사원
인도 뉴델리에 있는
세계 최대 힌두교 사원 단지로
2005년 11월 6일 일반인에게 공개하였다.
지명을 붙여 델리 악사르담 또는
사원 단지의 대표 건축물인 스와미나라얀의 이름을 붙여
스와미나라얀 악사르담이라고도 불린다.
신의 거주지(abode)를 의미하는 이곳은
힌두교들에게 영원한 헌신,
순결, 평화를 상징하는 장소이다.
200여 개의 힌두교의 화신(avatars)과
현인(sages)이 조각되어 있어
종교 예술과 인도 건축미의 총화를 볼 수 있다.
악사르담 사원
델리 악사르담 사원
2005년 11월 6일 공식적으로 개관한 이후
델리 방문자의 약 70%가 사원을 방문하며,
지역의 랜드마크가 되었다.
대표 건축물인 스와미나라얀은 높이 43m,
넓이 96m, 폭 109m의 대형 건축물로
외벽에는 동물·식물·무희 등이 정교하게 새겨져 있다.
9개의 돔과 234개의 기둥, 2만여 개 조각상을 볼 수 있다.
이밖에도 힌두교의 의식 중 하나인
아비쉐카 만답의 문양을 볼 수 있으며,
테마별로 조성된 공원, 전시관,
분수 쇼(musical fountain) 등을 관람할 수 있다.
델리 악사르담 사원 파노라마
스와미나라얀 악사르담
((Swaminarayan Akshardham)아라고도 불리는
악사르담 사원은 1만 년 역사에 이르는 인도의 전통과
힌두문화, 영성 그리고 건축양식을 보여주고 있다.
건물은 스와미나라얀교의 주요 단체인 PAPS의 정신적인 지도자
프라묵 스와미 마하라지의 영감과 주관에 의해 건설되었는데,
7,000여명의 장인과 3,000여 명의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했다.
델리 악사르담 사원
이제 부터의 사진들은
악사르담 사원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사진들이다.
WELCOME GATES
입구로 들어가면 나오는
첫번째 문은 인도 문화를 표현하는
10가지 원리를 상징하는 Ten Gates
BHAKTI DWAR
두번쨰 문 신애(信愛)의 문
MAYUR DWAR
세번째 문 공작의 문
CHARNARVIND (HOLY FOOTPRINTS)
하얀 대리석에 남아 있는
성자 스와미나라얀의 족적
MANDIR 사원
야무나(Yamuna) 강변에 위치한 악사르담은
석재로만 정교하게 만든 중앙의 커다란 기념물(신전),
바그반 스와미나라얀(Bhagwan Swaminarayan)의 삶과
인도역사의 사건들을 전시한 전시관, MAX 영화관, 음악분수,
그리고 잘 가꾸어진 커다란 정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MANDIR 사원
악사르담의 중심인 만디르무드 사원
스와미나라얀 악사르담
((Swaminarayan Akshardham)
사원이라고도 불리는 악사르담 사원은
성자 스와미나라얀(1781-1830)을
위한 사원으로 악사르담은
'최고 신의 영원한 성소'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악사르담 사원
인도 라자스탄의 사암과
이탈리아 원산의 백색 카라라 대리석으로
지어진 웅장한 악사르담 사원
기네스 북에 등재된
델리의 세계 최대 힌두교 사원단지인
악사르담 사원
신전 (스와미나라얀 기념물)
대표 건축물인 스와미나라얀은
높이 43m, 넓이 96m, 폭 109m의 대형 건축물로
외벽에는 동물,식물,무희 등이 정교하게 새겨져 있다.
9개의 돔과 234개의 기둥,
2만여 개 조각상을 볼 수 있다.
실물 크기의 148마리 코끼리가
조각되어 있다.
MANDIR 사원 신전
악사르담의 중심인 만디르무드 사원
본 신전은 사원단지의 중앙에 있다.
신전의 크기는 높이 43m, 폭 96m, 길이 110m 이고,
붉은 사암과 백 대리석으로 건축되었다.
식물군, 동물군, 무용수들, 음악가들,
그리고 신들 등의 정교한 조각작품들이
지붕에서 기초까지 신전의 외벽을 장식하고 있다.
스타파트리야 사스트라(Sthapatrya-Shastra)로 알려진
고대 베다 원문에 따라 설계된 기념물은
인도전역의 건축양식이 혼합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MANDIR 사원 신전
구조는 전체가 라자스탄의 붉은 사암과
이탈리아 까라라(Carrara) 화강암이고,
철재나 콘크리트는 사용되지 않았다.
신전은 화려하게 조각된 234개의 기둥, 9개의 돔,
그리고 2만여 개의 무르띠(murti: 신상)
그리고 힌두의 위대한 사두(고행자)들, 광적인 신도들,
그리고 아차르야(중요한 종교적 스승)의 인물상들이 있다.
기념물은 또한 기초의 가젠드라 피츠(코끼리 기단)이 특징인데,
가젠드라 피츠는 코끼리에 대한 찬사를 나타낸다.
이곳에는 실물크기의 코끼리 148마리가 조각되어 있다.
외벽과 기둥 조각
식물군, 동물군, 무용수들, 음악가들,
그리고 신들이 정교하게 조각되어 있다.
화려하게 조각된 기둥
GARBHAGRUH
신전 내부 중앙의 돔 아래에는 3.4m 크기의
신상 또는 바그반 스와미나라얀의 상이 놓여져 있다.
신상의 주변에는 구루(각 지역의 지도자,스승)들이
배알하고 있다.
각 조각상은 힌두 전통에 따라 5개의 금속으로 만들어졌다.
MANDAPAMS
신전 내부
흰 대리석으로 지어진 신전의
중앙 돔 아래 바그반 스와미나라얀의 상과
섬세하게 조각된 수 많은 신상
스와미나라얀 동상
스와미나라얀(Swaminarayan: 1781-1830)
돔 아래 중앙에
황금색의 스와미나라얀의
웅장한 신상이 자리하고 있는데,
스와미나라얀 또는
사하쟈난드 스와미(Sahajanand Swami)는
스와미나라얀교라는
힌두교의 현대형태에서 중심적인 인물이고
신의 마지막 현시로 스와미나라얀을 믿는 신도들인
스와미나라얀 삼프라다이(Sampraday)종파의 창시자이다.
사하쟈난드 스와미는 제자들에 의해
바그반(Bhagwan 복받은) 스와미나라얀으로
정중하게 칭해졌고
또한 스와미나라얀, hri Hari신으로 알려졌다.
사하쟈난드 스와미는
인도북부 ttar Pradesh의
Chhapaiya에서 태어났다.
그는 인도서부의 구자랏(Gujarat)에 정착하여
1830년 세상을 뜰 때까지 그의 교리를 설법했다
힌두교 신상들
스와미나라얀 동상 주변으로
다른 힌두 신상의 조각상들도 있는데
피리를 불고 있는 크리슈나와 라다,
라마와 시타, 나라얀과 락수미,
삼지창을 들고 있는 시바와 파르바티의
신상들이 있다.
돔 천장
MANDOVAR
NARAYAN PEETH
GAJENDRA PEETH
사원은 기초의 Gajendra Pith(코끼리 기단)가
특징인데,
Gajendra Pith는 코끼리에 대한 찬사를 나타낸다.
이곳에는 실물크기의 코끼리 148마리가 조각되어 있다.
실물 크기의 코끼리 상
기단부에 만들어진
실물 크기의 코끼리 상
NARAYAN SAROVAR
악사르담 사원 본 건물 주변의 3면에는
나라얀 사로바르라는 연못이 있는데
이 연못에는 마나사로바르(Manasarovar)를 포함한
바그반 스와미나라얀에 의해 정화된
151개 강과 호수들의 물들이 담겨있다.
나라얀 사로바르 주변에는 성수에서 흘러나오는
자만갈 나마발리(Janmangal Namavali) 또는
108개 신의 이름들을 상징하는
108 가우묵(gaumukh)이 있다.
SAHAJ ANAND
분수쇼가 열리는 사하즈 아난드
야그나프루시 쿤드(Yagnapurush Kund)라는 음악분수는
인도 최대의 계단식 우물(step well)이다.
이곳은 전통적인 야그나 꾼드(Yagna Kund)의 아래쪽에
연꽃모양의 계단들을 설치한 것이 특징이다.
낮에 이 계단들은 사원을 방문한 관광객들의 휴식 공간이고
밤에는 삶의 윤회를 표현한 음악분수쇼가 펼쳐진다.
이 분수는 힌두교 단체의 설립자
샤스트리지 마하라지(Shastriji Maharaj)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
야그나프루시 쿤드(Yagnapurush Kund)
음악분수
THEMATIC GARDENS
바라트 우파반(Bharat Upavan)이라는 정원은
푸르게 정돈된 잔디, 나무, 그리고 관목들이 있다.
이 정원에는 인도의 어린이, 여성, 영웅들을
포함한 인도문화 공헌자들의 청동상들이
곳곳에 세워져 있다.
BHARAT UPAVAN
YOGI HRIDAY KAMAL
연꽃 모양의 움푹 꺼진 Yogi Hraday Kamal 정원은
셰익스피어, 마틴 루터 킹에서부터
Swami Vivekananda와 바그반 스와미나라얀에 이르는
세계의 유명인들의 말이 거대한 돌에 새겨져 있다.
SWAGATAM
악사르담 사원은 스와가탐 입구부터
전시회, 정원 등 힌두교에 대해
배우고 느낄 수 있는 요소 다양하게 존재한다.
SWAGATAM
입구의 스와가탐 Swagatam은
방문자들을 환영하는 장소로
베다어 기도문구가 새겨져있다.
(모든 방향으로부터 우리에게 고귀한 생각들이 닿게 해주소서)
ABHISHEK MANDAP
물을 붓는 의식 장소
닐칸트 바르니(Nilkanth Varni)의 신상
ABHISHEK RITUAL
아비세카(Abhisheka)를 행하는 신자들인
닐칸트 아비세카(Neelkanth Abisheka)는
닐칸트 바르니(Nilkanth Varni)의 신상 위에
물을 붓는 의식을 행하며 영적 해탈에
대한 존경과 소원의 성취에 대한 기도를 행한다.
EXHIBITIONS 전시회
사원을 둘러 싸고 있는 회랑 형태의 건물에
170루피를 내고 들어가면
3개의 홀에서 열리는 전시를 볼 수 있다.
SAHAJANAND DARSHAN – HALL OF VALUES
첫 번째
사하자난드 다르샨이라고 하는
가치의 홀에서는 약 50분동안
살아있는 것 같은 로봇을 이용한 축소세트로
바그반 스와미나라얀의 생애 사건들을 보여주며,
평화, 조화, 겸손, 봉사, 신앙심에 대한
그의 메시지를 표현하고 있다.
이 곳에는 바그반 스와미나라얀의 어린 시절인
간시얌 마하라지(Ghanshyam Maharaj)의 모습이
세계에서 가장 작은 모형 로봇으로 제작되어 있다.
바그반 스와미나라얀의 어린 시절인
간시얌 마하라지(Ghanshyam Maharaj)의 모습
NEELKANTH DARSHAN – GIANT SCREEN FILM
두 번째 홀인
날칸드 다르샨이라고 하는 영화관은 델리에서
최초이며 유일한 대형 스크린이 설치되어 있다.
약 40분 동안 바그반 스와미나라얀이
10대에 인도 전역을 여행하는 모습을
특별 제작하여 보여주고 있다.
영화의 국제판은 2005년 신비한 인도란 제목으로
전세계 아이맥스(IMAX)와 거대 스크린 영화관에서 발표되었다.
이 스크린의 크기는 26m*20m이다.
극장 밖에는 8.2m 크기의
닐칸트 바르니(Nilkanth Varni)의 동상이 서있다.
10대의 바그반 스와미나라얀이
인도 전역을 여행하는 영화
SANSKRUTI DARSHAN – CULTURAL BOAT RIDE
세 번째 홀인
산스크루티 다르샨이라는 승선코스는
여행객들이 10여분 동안 1만여 년에 이르는
인도역사여행을 하게 된다.
여행객들은 공작 모양의 배를 타고
인공 수로를 통과하며
세계 최초의 대학, 화학 실습실, 고대 병원,
그리고 시장을 지나 인도의 미래에 대한 메시지가
있는 곳에서 끝나게 된다.
A classroom at Takshashila – the world’s oldest university.
세계 최초의 대학
시장
1,000년 전 눈 수술을 한 고대의 병원
요가
Chess or Shatranj, as it was known then, was invented in India.
VISITOR CENTER
FOOD COURT
BOOKS AND GIFTS SHOP
PHOTO MEMORY
카메라는 반입금지이고 핸드폰 사진도 안된다.
만디르 무드 사원 뒤쪽 오른편에
사진기사가 상주하니,
유료라도 사진을 남기려면 이용하면 된다.
SAHAJ ANAND – MULTIMEDIA WATER SHOW
THE ARENA
분수쇼가 열리는 사하즈 아난드
THE STORY
저녁시간 이후에
이야기가 있는 분수쇼가 있다.
[참고 발췌: 악사르담 사원 홈페이지,
두산백과, 청소년을 위한 동양철학사,]
[서명이 없는 사진은 악사르담 사원 홈페이지에서 퍼 왔다.]
'인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델리] 델리에서의 식사 (0) | 2018.06.13 |
---|---|
[델리] 바하이 사원 (0) | 2018.06.13 |
[델리] 라지 가트 (Raj Ghat) (0) | 2018.06.09 |
[델리] 자미 마스지드 (자마 마스지드) (0) | 2018.06.08 |
[뉴델리] 뉴델리 피카디리 호텔 (0) | 2018.06.06 |